::: KCCS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main_5.GIF main_6.GIF main_7.GIF main_8.GIF

 

 

 

 

 

 

 

 

 

 

 
작성일 : 07-07-21 13:29
침례와 무악기 예배
 글쓴이 : 조동호
조회 : 3,508  
▶침례와 무악기 예배◀
터키와 그리스 지역을 순례하면서 받은 강한 인상 가운데 한 가지가 침례와 무악기 예배에 관한 것이었다.
터키 지역을 안내한 가이드는 어려서부터 영락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해온 중년의 기독교인이었는데, 박해를 피해서 만든 1,000여개의 동굴교회들이 몰려있는 카파도키아 지역에서 동굴교회에 만들어진 침례탕을 보여주면서, 본래 기독교 세례는 침례였는데, 십자군 전쟁 당시 군인들에게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에게 성례를 행하려다보니까 생겨난 것이 약식세례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십자군 전쟁이 한창 진행되던 때인 12세기경에 십자군을 모집함에 있어서 일일이 침례를 주기가 어려워 약식세례를 주기 시작했다는 설이 있고, 대한기독교서회에서 발행한 󰡔그리스도교 대사전󰡕(1972)에도 “초기 교회에 있어서 적어도 12세기경까지 세례는 '침례'가 보통이었다. 그 후 머리에 물을 적시거나 물을 뿌리는 두 가지 방법으로 발전했다. 그 이유로는 병자와 유아를 침수시키기 어렵다는 데서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밧모섬과 그리스 지역의 가이드들은 그리스에 유학을 왔다가 그리스인들과 결혼해서 20년 또는 28년째 그리스에 살고 있는 이들로써 그들의 한결같은 주장은 동방교회 특히 희랍정교회는 신약성서에 쓰인 헬라어로 읽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사도들의 가르침과 전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신념을 강하게 내비치고 있었다. 그러면서 강조한 것이 물속에 세 번 담그는 침례와 예배 때에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초대교회 때의 침례방식에 있어서 세 번 물속에 담갔다는 기록은 󰡔사도전승󰡕이란 책에도 있고, 초기교회사를 아는 사람들은 다 인정하고 있는 부분이다.
예배 시에 악기를 사용하는 전통은 서방교회 즉 가톨릭교회 전통이라고 볼 수 있다. 동방교회와 일부 개신교, 유대교 정통파에서는 예배 시에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동방교회의 경우 희랍정교회와 러시아 정교회 모두에서 예배 시에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미국과 카나다에 산재한 북미주 개혁주의 장로교 교단과 스코틀랜드의 일부 개혁교회들, 특히 칼뱅과 낙스 전통의 󰡔웨스트민스터 예배 모범서󰡕에 의하면, 예배용 찬송으로 시편에 고유한 운율을 사용하여 불렀고, 악기의 사용은 금하고 있다. 장로교회들의 경우, 19세기 이후 교회음악의 발전과 함께 예배시 악기사용이 허용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유대교는 성전파괴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는데, 성전파괴이전에는 시편에 나타난 대로 예배시 악기사용이 허용되었으나 성전파괴이후 회당예배의 발전과 더불어 악기사용이 금지되었다. 오늘날에는 미국에서 시작된 개혁주의 유대교에서만 예배시에 악기를 사용하고 정통파에서는 아직도 예배 시에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악기사용이 안식일을 범하는 일이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악기의 음을 맞춘다든지 하는 것은 안식일 법에서 금하는 창조행위에 해당된다고 본다.
그리스도의 교회들 가운데도 무악기 교회들이 있다. 보수성향이 강한 미국 남부지역들, 특히 텍사스주와 테네시주 등에 1만개 이상의 크고 작은 무악기 그리스도의 교회들이 산재해 있다.